제작변경 바디슬라이드 활용법 - 나만의 바디를 만들어보자 (1/3) 2020/09/09 23:54 by GIGADUEX

이 글은 바디슬라이드로 UUNP바디를 기본으로 하는 새로운 바디를 만드는 내용을 다룬다.

새로운 바디라는 거창한 제목을 쓰려면 메쉬나 텍스쳐 구조가 달라야 하지 않겠느냐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 정도의 작업을 강좌를 작성하긴 커녕 제작과정만 보여주려고 해도 이 글 안에 다 다룰 수 없을 것이다.

이 글은 자신만의 바디를 만드는 것을 쉽게(?) 따라할 수 있게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려 한다.
필요한 것은 스크롤의 압박을 이겨낼 수 있는 인내심 뿐이다. ;;;;













준비물 :
BodySlide and Outfit Studio
https://www.nexusmods.com/skyrim/mods/49015/

Caliente's Beautiful Bodies Enhancer -CBBE-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198
















File - Load Reference로 UUNP 레퍼런스 메쉬를 불러온다.







텍스쳐로 자체검열했다.(이것도 좀 이상하긴 하다. 하지만 어쩌겠나, 바디를 만드는 작업인데.)

가장 기본적인 형태인 CBBE 최대체중이다.
바디슬라이드는 이 상태에서 모든 바디 형태로 변환된다.

버텍스의 위치만 옮겨서 CBBE 형태를 만들었을뿐 사실 이 메쉬는 UUNP이다.







UNP 최저체중 상태를 만든다.

UUNP 최저체중은 Neck 슬라이더를 올려줘야 한다.







File - Export - To NIF With Reference 메뉴로 최저체중을 NIF파일로 내보내기 한다.







UNP 최대체중 상태를 만든다.
기본상태가 최대체중 이기에 목선은 일치한다







이것도 내보내기 해서 보관한다.







UNP 최대체중을 CBBE로 변환하는 레퍼런스 메쉬를 불러와서 기존 레퍼런스 메쉬를 교체한다.







내보내기 했던 UNP 최대체중도 같이 불러온다.







메뉴에서 Slider - Conform All로 동기화 시킨다.







슬라이더를 100%로 올려 CBBE 형태로 변환하고
메뉴에서 Slider - Set Base Shape로 현재상태를 고정시킨다.

CBBE로 형태만 바뀐것이고 메쉬구조나 웨이트는 UUNP 그대로다.







이것도 내보내기를 한다.







내보내기를 했던 UUNP 최대, 최소체중과 CBBE형태 메쉬 3개를 한번에 불러온다.







구분하기 편하게 메쉬의 이름을 바꿔준다.

이 바디의 이름을 UNPGH로 지었다.









메뉴에서 Slider - New Slider로 새 슬라이더 2개를 만들었다.









Inflate와 Deflate 브러쉬툴로 최대, 최소체중의 형태를 기호에 맞게 바꿔준다.

예시를 위해 하는 것이고
나중에 슬라이더를 생성해서 변경해도 되는 작업이다.







메쉬는 최저체중을 선택하고
슬라이더 왼쪽의 연필아이콘을 클릭하여 수정가능 상태로 만들어서
Slider - Export Slider Data 메뉴에서 Export OBJ로 최저체중 형태를 OBJ파일로 만든다.






메쉬를 CBBE형태인 UNPGH를 선택하고
Slider - Import Slider Data 메뉴에서 Import OBJ을 클릭하여 방금 만든 OBJ파일을 불러온다.







CBBE에서 최저체중으로 변환되는 슬라이더가 만들어졌다.







CBBE에서 최대체중으로 변환되는 슬라이더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최대, 최소체중 변환 슬라이더가 완성되었으니 최대, 최소체중 메쉬들은 삭제한다.









CBBE에서 UNPGH바디 최대,최소 체중으로 변환되는 슬라이더가 완성되었다.

지금까지 작업한 것을 저장한다.













SSE 바디슬라이드를 준비한다.
현재 SE용 CBBE와 3BBB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이다.

SE용이라지만 사실은 LE와 같은 물건이다.
폴더의 구조가 약간 다르고 레퍼런스 메쉬 데이터를 삭제했다.




설정에서 LE를 하든 SE를 하든 상관없다.







방금 내보내기를 했던 CBBE형태의 UUNP 메쉬를 불러온다.







LE CBBE 에서 SE로 변환하는 레퍼런스 메쉬를 불러온다.







스카이림 LE로 설정하면 SE 메쉬를 불러올때 버젼이 다르다는 메시지를 띄운다.







메뉴에서 Slider - Conform All로 두 메쉬를 동기화 시킨다.







슬라이더를 100%로 올려 SE CBBE 형태로 변환하고
메뉴에서 Slider - Set Base Shape로 현재상태를 고정시킨다.







NIF파일로 내보내기 한다.







다시 시작하여 3BBB를 불러온다.







바디만 사용할 것이기에 내장들은 제거한다.







3BBB 메쉬도 NIF파일로 내보내기 한다.











다음으로 이어진다.





덧글

  • 꼬장꼬장한 설인 2020/09/13 02:58 # 답글

    새글 쓰셨구나. 감사합니다. 툴다루는 것 복습하러 왔다가.
    잘 구경하고 갑니다. - 이글루스 첨 가입했습니다. 인사말 쓸라구^^

    ===============혹 보시는분들께 팁==

    현 주인장께서 올드림 바슬로 작업하시니까.(링크에걸린것)
    SE 쓰시는 분들은
    따로 올드림용 바슬설치해서

    교대로 작업하시거나 설정파일들 카피해서넣어야 할듯.
    바디슬라이드가 현재 구스림용과 SE용이 따루 있는데

    UUNP 바디 만지시려면 반드시, 구스림용 바디슬라이드를 써야합니다. 예컨대 컨버트용 파일이나
    레퍼런스 바디들이 리마스터 아웃풋 스튜디오
    에는 아예 빠져있습니다. 프리셋도 전혀 없는상태로 깔립니다.
    각종 프리셋, 기타 등등 중요파일들이 SSE로 올라오면서
    싹 다살아졌습니다.==> 대신 CBBE 바디인핸서쪽으로 간듯.
    (Bodyslide 폴더 밑에 각종 설정폴더 다 완전히 비어있어요..)
    올드림 바슬에는 각종 컨버트용 기본 슬라이드 등 파일이 들어있구요.
    첨에 좀 헷갈립니다... 제가 고생했음..
  • 꼬장꼬장한 설인 2020/09/13 03:01 # 답글

    여기서 질문하나요. 제가 SSE로 올라왔는데, 예전 바슬쓸때 올드림이 손익어서.
    바슬/아우핏 깔때, 아예 올드림용 바슬을 깔아 버리는것이 편한 것 같은데
    아무런 문제가 없나요?. (물론 x64 실행파일로 실행하고, MO2로 설치한다고 가정하고..)
    ====
    그니까 간단히 아예 바슬 깔때 올드림용 최신판 걍 깔아서 쓰면 안되나 싶어서..
    유튜브를 보니까, SSE에서
    따로 따로 2개를 깔아서, 교대로 사용하는 것 같은데, 하다보면 좀 헷갈리네요.
  • GIGADUEX 2020/09/13 10:47 #

    위에 "폴더의 구조가 약간 다르고 레퍼런스 메쉬 데이터를 삭제했다"라고 언급했는데,
    BodySlide
    -ConversionSets
    -lang
    -RefTemplates
    -res
    -ShapeData
    -SliderCategories
    -SliderGroups
    -SliderPresets
    -SliderSets
    기본적인 폴더구조는 LE와 SE가 같지만 ShapeData폴더 내 바디 데이터의 폴더의 이름이 다르군요.

    LE용과 SE용 바디슬라이드는 실행파일의 크기부터 폴더구조까지 같은 프로그램이니
    LE용으로 다운 받는게 조금 더 이득일 것 같군요.
    하지만 SE용 레퍼런스 데이터가 필요하니 SE CBBE는 다운 받아야겠네요.

    바디슬라이드의 세팅에서 Game Data Path의 설정만 바꿔주면 용도가 달라져서 LE, SE 혼용할 수도 있겠지만
    레퍼런스 데이터가 서로 다르니 별도로 사용하는게 덜 불편할 것 같습니다.

    바디슬라이드는 프로그램의 설정값을 레지스트리에 저장하는게 아닌 프로그램 폴더에 파일로 저장하니
    별도의 폴더를 둔 두개의 프로그램을 돌려도 문제가 없더군요.

    참고로 SE세팅에서 LE파일을 불러오면 경고메세지만 띄우고 SE용 파일로 바꿔서 저장해주는데
    LE세팅에서는 SE파일을 그대로 SE용 파일로 저장하는군요.
  • 꼬장꼬장한 설인 2020/09/13 19:05 # 답글

    아이고 감사합니다. SE 바슬만 설치하고 했더니. 올드림 바슬처럼 싸그리 내장 되어 있지
    않아서 당황했어요. (cbbe 바디인핸서를 푸쉬하느라고 그러는지....여튼)
    아예 따루 폴더만들어서 해봐야 겠네요. 각종 설정 파일들 SE 에 옮겨놓으면 헷갈리네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올드 바슬에 있던 블렌더도 신형에는 아예 없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