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쳐 제작 포토샵으로 텍스쳐 만들기 - 금속질감 만들기2 2019/03/28 17:42 by GIGADUEX



다음의 내용들은 포토샵으로 금속질감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 강좌는 포토샵 사용법이 아니며 금속질감을 만드는 수많은 방법중에 하나일 뿐이다.
단순 참고용으로 작성되었기에 필요한 테크닉만 참고하기를 희망한다.


다시 언급하지만 포토샵의 사용법이 아니기에 포토샵을 모르는 사람은 이해하기 힘들 수 있으며
중간에 설명이 빠진 부분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미리 당부드리지만 포토샵의 사용법에 대한 질문은 사절합니다.









금속질감 만들기 2


원래는 천질감을 먼저 하려고 했는데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지금 작업중인 방패텍스쳐부터 먼저 올린다.




구글에서 Iron Texture로 검색하면 이런 이미지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




흑백으로 바꿔준다.




너무 선명하면 만드려고 하는 형태의 디테일을 해칠 수 있으니 Blur을 적용해준다.




어둡게 만들면서 선명도를 더 떨어트려서 얼룩 수준으로 만들어준다.




현재 작업중인 Buckler Shield다.
만드려고 하는 세부적인 묘사는 레이어에 중간회색(R:127 G:127 B:127)으로 되어있는 상태다.
금속질감 형태의 레이어는 모두 레이어 파레트에서 Overlay가 적용되어 있다.







금속질감이기에 그림자에 Noise를 적용하여 표면질감을 거칠게 만들어준다.
Inner Glow로 금속의 두께감을 표현할 수 있다.






얇은 두께에는 Inner Shadow가 없어도 된다.







Inner Glow의 수치를 바꿔서 두께를 달리하였다.
아래의 빗금무늬도 같은 효과이다.





만들어뒀던 금속이미지를 아래 레이어에 배치하였다.
위의 세부묘사들이 레이어 파레트에서 Overlay가 적용되어 있기에 같이 보여지는 것이다.
마치 색지에 흰색과 검정색 색연필로 그림을 그리는거라 볼 수 있다.





아래 레이어에 깔아둔 금속질감 이미지이다.
필자가 만든 Improved Dwarven Armor 모드에서도 사용된 것이다.





완료된 텍스쳐들이다.
이전에 노말맵과 마스크맵, 환경맵에 대한 설명이 있었기에 여기서는 디퓨저맵만 다뤘다.

이게 실제크기이고 위의 설명이미지들은 300%확대한 것이다.
(모든 이미지들은 클릭하면 커진다)







실제 게임에 적용된 이미지이다.

방패가 너무 작아서 비현실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구글에서 "buckler"로 검색하면 이런거 많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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