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쳐 제작 포토샵으로 텍스쳐 만들기 - 금속질감 만들기 (1/2) 2019/03/28 17:36 by GIGADUEX


다음의 내용들은 포토샵으로 금속질감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 강좌는 포토샵 사용법이 아니며 금속질감을 만드는 수많은 방법중에 하나일 뿐이다.
단순 참고용으로 작성되었기에 필요한 테크닉만 참고하기를 희망한다.

다시 언급하지만 포토샵의 사용법이 아니기에 포토샵을 모르는 사람은 이해하기 힘들 수 있으며
중간에 설명이 빠진 부분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미리 당부드리지만 포토샵의 사용법에 대한 질문은 사절합니다.



포토샵7 (빠릿빠릿하고 손에 맞다는 이유로 아직도 7을 쓴다.)













금속질감 만들기



작업할 메쉬는 Gigaduex's Armor Sets의 Lindsay Boots의 변형이다.
사실 이 부츠는 필자가 어딘가에서 다운받은 것을 변형한 것이다.
그걸 업로드한 사람도 어딘가의 게임에서 추출한 것이라 출처가 불분명하다.;;;

원래는 신발끈으로 되어있던 것을 너무 등산화 같아서 밴드형식으로 변형하였다.
텍스쳐 작업을 할 부분은 밴드를 고정할 버클 부분이다.












디퓨즈맵 만들기


제일 기본 텍스쳐인 Diffuse텍스쳐를 만들것이다.





NifSkope에서 메쉬파일을 불러와서 Texture - Export Template로 템플릿 이미지를 만든다.




(대부분 이미지들은 실제 텍스쳐의 300% 확대한 것이다.)

템플릿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불러와서 기존텍스쳐에 최상단 레이어로 붙여넣는다.
실제 보여지는 부분은 빨간선 안이지만 작업할 바탕은 8~10픽셀 정도로 크게 잡아두는게 좋다.
색상은 회색 중간밝기 R-125 G-125 B-125이다.
이 색상이 중요한 것이 레이어끼리 Overlay로 겹칠때 디테일을 헤치지 않고 밝기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




위쪽면은 면이 다르기 때문에 새레이어로 따서 회색을 채워넣고 나중의 작업을 위해 안보이게 한다.




아래 레이어를 복사해 새레이어를 위에 놓고 Filter-Noise를 준다.
(새레이어를 만드는건 나중에 밝기 조절을 위한 것이다.)




Motion Blur를 적용하면 일반적인 철판의 효과를 만들 수 있다.
이 작업은 검색시 수없이 많이 나오는 고전포토샵테크닉이다.




Levels로 대비를 올려줘 선명하게 만들어도 된다.




다시 노이즈를 추가하여 자연스럽게 만들어준다.
(텍스쳐 만들때 Noise는 신의 축복이다.)




깨끗한 금속표면을 원한게 아니기에 브러쉬로 덕지덕지 찍어준다.




블러를 적용해서 녹이나 손자국 처럼 오염효과를 내준다.




레이어의 투명도(Opacity)값을 조절해줘 자연스럽게 만들어준다.
(투명도 조절은 나중에도 수시로 해줄것이다)




윗면과 옆면의 구분을 주기 위해서 조금전에 만들어뒀던 윗면레이어를 이용해 선택영역을 만들고
Select-Feather로 선택영역을 조금 흐려준 뒤 잘라낸다.




윗면레이어에 Overlay를 주고 Layer Style에서 그림자효과를 준다.




Inner Shadow를 흰색으로 만들어 모서리의 밝은 부분을 만든다.
여기는 사실 Inner Glow를 쓰는게 맞지만 필자는 Inner Glow를 다른쪽에 요긴하게 쓸 일이 많아 아껴두는 편이다.




다시 각 레이어의 투명도를 조절해 자연스럽게 만들어준다.
맨 아래 레이어를 이용해 불필요한 부분은 제거해준다.




새레이어에 철판 위에 새겨질 디테일을 만들어준다.
구글링으로 "Pattern"으로 검색해보면 쓸만한 이미지들이 널려있기에 적당히 잘라내고 변형하면 된다.




밝기를 -50%를 줘서 중간밝기 회색으로 만들어준다.
(리벳못(동그라미)은 미리 작업해뒀다)






다음의 레이어효과를 준다.
참고만 하길 바라며 이리저리 변형해보면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필요시 패턴을 지우게로 닦아내서 원하는 형태를 만들 수 있다.






거친 모서리를 표현하기 위해 브러쉬를 새로 만들것이다.
브러쉬를 만드는 기능은 포토샵의 고급활용 중 하나이고
포토샵7 버젼을 시작으로 버젼업을 할때마다 진화된 유용한 기능이다.




윗면레이어를 활용해 선택영역을 만들고 Paths파레트에서 셀렉션을 패스로 바꿔준다.





Stroke Path로 패스선을 따라 칠해준다.
(바느질효과를 만드는 방법과 같다.)




제일 아래 레이어의 투명도를 조절해 어둡게 만들어준다.
금속질감은 기본텍스쳐인 디퓨즈맵은 어둡게, 노말맵의 마스크를 밝게 해주는게 좋다.




메쉬에 적용한 모습이다.
금속보다 돌에 가깝다. 노말맵이 적용되지 않아서이다.

다음은 노말맵을 만들것이다.









다음 페이지로 이어진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