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쳐 제작 포토샵으로 텍스쳐 만들기 - 가죽질감과 바느질효과 만들기 (2/2) 2019/03/25 00:10 by GIGADUEX


노말맵 제작하기





새로 추가되는 부분은 기존 디퓨즈맵을 사용해야 하기에 미리 저장한다.

레이어는 가죽 2개, 바느질 2개로 총 4개이다.
처음의 오커색과 회색레이어는 필요없기에 삭제하였다.




새레이어를 생성하여 회색으로 채워두고, (중간밝기 R:125 G:125 B:125)
바느질레이어로 선택영역을 만들어 흰색으로 채워준다.





노말맵 필터를 적용한다. 약간 깊게 만들어주는게 좋다.
완성된 노말맵은 따로 보관해둔다.




히스토리 파레트에서 이전 과정으로 되돌아가서 다시 작업한다.
가죽레이어는 깊이감의 차이를 주기 위해 배경은 검정, 중간은 회색, 높은 것은 흰색으로 만들어준다.





노말맵 필터를 적용한다.
완성된 노말맵은 따로 보관해둔다.




히스토리 파레트에서 이전 과정으로 되돌아가서 다시 작업한다.
가죽레이어끼리 하나로 합치고 Filter - Sharpen을 적용하여 또렷하게 만들어준다.




Image - Adjustments - Invert로 색상을 반전시킨다.





노말맵 필터를 적용한다.
완성된 노말맵은 따로 보관해둔다.




따로 보관해둔 노말맵은 기본형태, 가죽질감, 바느질효과로 총 3개이다.






작업할 노말맵을 준비한다.





만들어둔 기본형태 이미지를 불러오고 배경을 잘라낸다.




가죽질감 이미지를 불러와서 배경을 잘라내고 레이어파레트에서 Overlay를 적용해둔다.
필요에 따라서는 Opacity값을 조절해줘도 된다.




바느질효과 이미지도 붙여넣고 배경을 잘라낸다.










노말맵 마스크 제작하기





작업할 노말맵 마스크에 작업한 이미지를 불러와서 회색으로 만들어준다.




노이즈를 적용한다.




너무 밝으면 라텍스처럼 반짝거릴 수 있기에 밝기를 조절해야 한다.





위의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한다.
형태를 강조하기 위해 외곽을 밝게 만들어준다.




다른 레이어도 같은 작업을 적용해준다.




바느질 이미지를 해당위치에 붙여넣어준다.




이것 역시 어둡게 만들어준다.




마지막으로 레이어스타일에서 그림자효과를 적용하여 형태를 강조해준다.




텍스쳐의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다.

이게 실제크기이고 위의 설명이미지들은 300%확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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