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쳐 제작 포토샵으로 텍스쳐 만들기 - 가죽질감과 바느질효과 만들기 (1/2) 2019/03/24 23:52 by GIGADUEX

포토샵으로 텍스쳐 만들기 - 가죽질감과 바느질효과 만들기



다음의 내용들은 포토샵으로 가죽질감과 바느질효과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 강좌는 포토샵 사용법이 아니며 가죽질감과 바느질효과를 만드는 수많은 방법중에 하나일 뿐이다.
단순 참고용으로 작성되었기에 필요한 테크닉만 참고하기를 희망한다.

다시 언급하지만 포토샵의 사용법이 아니기에 포토샵을 모르는 사람은 이해하기 힘들 수 있으며
중간에 설명이 빠진 부분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미리 당부드리지만 포토샵의 사용법에 대한 질문은 사절합니다.


준비물 :


Photoshop 7.0 (여전히 7을 쓴다.)








바느질효과 만들기




미리 만들어둔 도안을 기존 텍스쳐에 불러온다.
레이어는 오커색과 회색 두개이다.




Ctrl키를 누르고 레이어파레트에서 해당 레이어를 클릭하여 선택영역을 만든다.





Selet - Modify - Contract로 선택영역을 줄여준다.




레이어파레트 옆의 패스파레트에서 Make work path form selection을 클릭하여 선택영역을 패스로 바꿔준다.





패스레이어가 생성되었다.




기계적으로 바뀐 패스라 형태가 바르지 않기에 직접 수정해줘야 한다.




브러쉬파레트에서 Dual Brush를 이용하여 바느질효과 브러쉬를 만들어준다.
브러쉬파레트는 옵션을 이리저리 만져주면 다양한 효과를 만들 수 있기에 텍스쳐를 만드는 사람이라면 배워두는게 좋다.




패스레이어를 우클릭하여 Stroke Path를 선택한다.





미리 만들어둔 브러쉬를 적용한다.





Delete Path로 패스레이어를 지운다.




바느질레이어가 검정색이기에 밝게 만들어준다.







레이어스타일에서 위의 효과를 적용한다.
위에서 Drop Shadow와 Outer Glow를 동시에 적용한 것은 그냥 필자의 습관일 뿐이다.
Drop Shadow를 두껍게 적용해 같은 효과를 만들 수 있다.
패턴은 직접 제작한 빗금효과를 내는 이미지이다.
3x3픽셀에 점 3개 찍은 것이다.









가죽질감 만들기




미리 준비한 가죽이미지를 작업한 레이어의 상단에 불러오고 하단레이어로 선택영역을 만들어준다.
가죽이미지는 구글링하면 좋은거 많이 나온다.




선택영역을 반전하여 외곽을 잘라낸다.







레이어스타일에서 위의 효과를 적용한다.
Inner Glow를 적용하는 것은 박음질을 했을때 표면이 안으로 꺼지는 현상을 표현하기 위함이고,
외곽을 밝게 만들어주는 것은 형태 강조의 효과와 박음질을 했을때 끝이 부풀어오르는 현상을 표현하기 위함이다.




다른 레이어도 같은 작업을 반복해준다.

DDS파일로 저장할때 가죽부분을 조금 어둡게해서 저장하였다.
실제 게임에서는 텍스쳐보다 더 밝아지기 때문이다.






다음 페이지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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