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쳐 제작 포토샵으로 텍스쳐 만들기 - 옷주름 만들기 (1/2) 2019/01/20 12:30 by GIGADUEX

포토샵으로 텍스쳐 만들기 - 옷주름 만들기


다음의 내용들은 포토샵으로 옷주름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 강좌는 포토샵 사용법이 아니며 옷주름을 만드는 수많은 방법중에 하나일 뿐이다.
단순 참고용으로 작성되었기에 필요한 테크닉만 참고하기를 희망한다.

다시 언급하지만 포토샵의 사용법이 아니기에 포토샵을 모르는 사람은 이해하기 힘들 수 있으며
중간에 설명이 빠진 부분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미리 당부드리지만 포토샵의 사용법에 대한 질문은 사절합니다.




Photoshop 7.0 (여전히 7을 쓴다.)




원래는 금속질감 다음으로 천(직물,Fabric)질감을 작성하려 했으나
옷주름이 없다면 직물 표현이 어렵기에 이 강좌를 우선하기로 하였다.






작업할 메쉬는 이 강좌를 위해 새로 제작한 것이고 아직 어떤 의상을 만들지 정해지지 않았다.;;
위 이미지의 텍스쳐는 메쉬를 만들때 텍스쳐 점검을 위해 별도 제작한 것이고 이 강좌와 관련없다.







텍스쳐 만들기


사실 옷주름은 Diffuse텍스쳐에 표현하지 않는다.
이 강좌에서 과정과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넣는 것이다.
1K(1024p) 이하의 텍스쳐에서 옷주름이 디퓨즈맵에 들어갈 수 있지만 2K 이상의 텍스쳐에서는 노말맵에 넣는게 좋다.




NifSkope에서 메쉬파일을 불러와서 Texture - Export Template로 템플릿 이미지를 만들고
포토샵에서 최상단 레이어에 붙여넣는다.
붓질을 많이 할 작업이기에 메쉬의 형태를 확인할 경우가 많다.




조각별로 분리하여 레이어옵션에서 외곽선을 만들어줬다.
참고로 템플릿이미지를 크게 뽑아서 색을 채워넣고 크기를 줄여주면 조각을 일일이 따낼 필요가 없다.




디퓨즈맵을 메쉬에 적용해보았다.




메쉬에 맞게 큰 굴곡을 만들어줘야한다.
튀어나온 부분과 들어간 부분들을 브러쉬로 가볍게 칠해준다.
브러쉬툴과 블러(Blur)툴을 활용하면 된다.





큰 굴곡을 만들것이기에 공들여서 칠할 필요가 없다. 몇분안에 끝나는 작업이다.




메쉬에 적용해보았다.
의상이 조각으로 나눠졌기에 약간의 단차는 무시해도 된다.






Normal Map 필터로 노말맵을 만들고 와 Blur 필터를 적용해 거친부분을 제거해준다.




메쉬에 적용하였다.
신체의 큰 굴곡이 표현되어 깊이감이 생겼다.




작업전과 후를 비교해보면 차이를 알 수 있다.






옷주름 만들기




자연스러운 표현을 위해 구글링으로 비슷한 형태의 의상 사진들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화장법과 비슷하다. 브러쉬툴로 찍어발라준다.




원하는 형태의 옷주름의 중심부에 브러쉬로 약간만 칠해준다.




Smudge Tool이 옷주름을 표현할때 상당히 유용하다.




브러쉬 사이즈가 크면 작업하기 편하고 효과도 잘 나오지만 다른 옷주름에 간섭이 생길 수 있기에
여러개의 레이어로 나눠 작업하는게 좋다.




지금부터는 문질러주고, 늘여주고, 지우고, 칠해줘서 원하는 형태를 만드는 만드는 작업이다.




실제 의상에서 옷주름은 그리 많이 발생하지 않는다.
큰 굴곡과 관절부위에 몇개만 큼직하게 그려주면 되지만 이 강좌를 위해 노가다를 하게되었다.




적당히 정리해서 메쉬에 적용하였다.




너무 많이 그려줘서 호피무늬가 되었다. ;;;;





노말맵으로 만들어준다.




메쉬에 적용하였다.
잔주름이 많은 젖은 의상처럼 표현되었다.



다음 페이지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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