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변경 OutfitStudio의 활용 2/2 2018/11/08 21:08 by GIGADEUX

앞 페이지에서 계속






합쳐진 의상들을 조각툴로 늘이거나 줄여서 체형에 맞게 만든다.

살이 좀 튀어나오더라도 상관없다.
나중에 기본바디를 잘라줄 것이기에 의상 자체의 형태에 중점을 두고 만든다.




의상이 UNP바디에 맞춰졌다.
이 과정이 제일 시간이 많이 걸리고 계속 반복해야 하는 작업이다.




내부의 보이지 않을 바디와 의상을 제거해준다.
파일 용량을 줄여 게임내 부하를 줄일 수 있고,
움직임에 따라 삐죽 튀어나오는 클리핑현상을 막을 수 있다.




튀어나오는 살들을 제거해주니 깨끗해졌다.
이제 뼈대를 맞쳐줘야 한다.




UNP바디를 사용하였으니 UUNP를 Reference로 불러온다.




체중을 0으로 작업했으니 슬라이더를 UNP Low로 맞추고
Shape - Copy Bone Weights 로 뼈대를 복사해준다.

Search Radius는 적용반경이다.
의상이 두꺼울수록 수치를 높여줘야한다.

Max Vertex Targets은 근접한 몇개의 버택스에 영향을 줄 것인가이다.
의상이 두껍거나 의상과 바디의 버택스 수의 차이가 많으면 높여줄 필요가 있다.


중요!!  ----------------------------------------------------------------------------------
갑옷이나 치마 같이 두껍거나 신체와 다르게 생긴 형태는 Copy Bone Weights를 사용해선 안된다.
일괄적용 해버리면 움직임에 따라 갑옷이 엿가락처럼 늘어나거나
치마가 바지처럼 끊어진 움직임을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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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장갑 같은 별도의 움직임을 보여야 하는 것은 필요한 부분만 바디에 맞쳐줘야 한다.
여기서는 Copy Selected Weights로 팔뚝부분만 뼈대를 맞쳐주었다.




UNP를 CBBE로 변환 해야한다.

바디슬라이드의 제작자가 CBBE사용자라서 CBBE위주로 제작되기에
UNP바디도 기본체형을 CBBE로 만들어줘야 정상작동한다.




Slider - Conform All로 만든 의상과 Reference바디를 동기화한다.




슬라이드를 끝까지 올려서 CBBE로 변환해준다.

여기가 바디슬라이드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인데
바디슬라이드의 체형변경식이 좀 요상해서 두 바디가 1:1로 매칭이 되지않는다.
UNP를 CBBE로, CBBE를 UNP로 몇번 반복 변환을 해보면 메쉬가 엉망이 되어버린다.
변환작업을 최소화하는게 좋고, 디테일은 CBBE 기본형으로 변환해서 수정작업을 해줘야 정상 작동된다.





Set base Shape로 변경된 체형을 고정시긴다.
이것을 하지 않고 다른 Reference바디를 불러오면 변환전으로 되돌아가버린다.




Reference로 UNP바디를 불러온다.




Slider - Conform All로 다시 동기화 시켜준다.




정상적인 동기화가 되었다면 슬라이드를 움직일때 체형을 변경할 수 있다.




최대, 최소 체형 결과물을 확인하며 수정할 부분을 점검한다.




File - Save Project As로 결과물을 바디슬라이드 파일로 만들어준다.




Display Name - 저장될 바디슬라이드 파일명이다.
Output File Name - 만들어질 최종결과물의 파일명이다. "_0", "_1"은 붙이지 않아도 된다.
Output Data Path - 최종결과물이 저장될 경로이다. DATA폴더 이후의 경로만 적으면 된다.

우측상단의 To Project를 클릭하면 하단의 파일과 폴더명이 자동으로 맞쳐진다.
Copy Reference Shape into Output은 동기화 시키기 위해 불러온 Reference바디를 포함시킬지 여부이다.




모든 창을 닫고 바디슬라이드를 다시 열어서
새로 만들어진 결과물을 확인하고 Build를 클릭하여 게임에 적용시킨다.







게임 내에서 레더아머를 리플레이스 하였다.




앞에서도 밝혔듯이 아웃핏 스튜디오는 새로운 버택스를 생성할 수 없기에 의상을 짜깁기하는 게 최대치이지만
그것만으로도 다양한 의상을 새롭게 만들 수 있다.
넥서스에서 대부분은 이렇게 기존의 모드들을 조합한 의상모드들이 대부분이고 그중 다수는 텍스쳐 수정 정도이다.






위 의상의 바디슬라이드 파일을 업로드 하였다.
이글루스에서는 업로드 할 수 있는 파일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기에 7Z분할 합축된 것을 다시 Zip으로 만들었다.
각각 압축을 풀어서 같은 경로로 모우고 다시 풀어야 한다.


LeatherArmor1.zipLeatherArmor2.zip

덧글

  • 강현석 2019/11/03 23:10 # 삭제 답글

    https://www.nexusmods.com/skyrim/mods/77763?tab=images 이 모드를 깔아서 뱀파이어로 변신해봤는데 케릭터 가슴이 엄청나게 커지게 되는데 이것은 아웃핏 스튜디오로 의상을 고쳐야하는것 인가요?
  • GIGADUEX 2019/11/05 01:13 #

    글쎄요. 이 모드를 사용한 적이 없지만 설명문을 읽어보니 Meshes\actors\vampirelord\HVL_armor\ 의 경로에 의상이 있고 거기에서 끝에 '_1'이 붙은 파일을 열어보면 가슴의 크기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것 같군요.
    그리고 설명문에 인간의 뼈대를 그대로 사용한다고 나와있던데 모드 안에 뼈대 파일이 없다면 뼈대문제는 아닐겁니다.
    참고로 스샷에서 보이는 의상은 테라아머를 사용하고 있고 Creadit에서도 명시하고 있네요.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5846/
    만약 엄청 크게 설정되어 있다면 아웃핏스튜디오에서 고칠 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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