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 사용법 Outfit Studio의 이해 2018/11/07 22:04 by GIGADEUX



아웃핏 스튜디오(Outfit Studio)는 의상모드를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다.

의상을 변형하고, 의상의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거나 A의상의 특정부분을 B에 붙여넣기가 가능하다.
뼈대를 생성하고 웨이트를 수정하기가 가능하다.

간단한 기능들이지만 꼭 필요한 것들이라 의상편집에서는 의외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다양하다.

하지만 새로운 버택스를 생성할 수 없어서 짜집기만 가능하고,
에니메이션 파일을 불러올 수 없기에 변경된 웨이트의 결과를 확인하기 어렵다.






아웃핏 스튜디오 메뉴.



[파일]
(1) 새 아웃핏 스튜디오 파일을 작성.

(2) 아웃핏 스튜디오 파일을 불러오기.



[조각]

(3) 메쉬를 선택.

(4) 마스크. 버택스(점)를 선택.
    (편집하지 말하야 할 부분에 마스크를 칠해 보존할 수 있다)
    (ALT키를 누르고 클릭하면 마스크를 지우게 된다)




(5) 버택스를 증가, 돌출하기.




(6) 버택스를 축소, 함몰하기.




(7) 버택스를 이동.




(8) 버택스를 고르게 하기.
(들쑥날쑥한 면들을 부드럽게 해주지만 텍스쳐의 왜곡이 심해져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9) 웨이트 칠하기, 지우기. (22)의 Bones탭에서만 사용가능하다



[버택스]

(10) 선택된 버택스의 이동 회전.
    활성화 하면 Transform Tool이 나온다.
    정확한 수치로 회전,이동하려면 Shape메뉴를 이용해야 한다.




(11) 버택스를 점으로 표시한다.
    (녹색-활성, 적색-비활성)



[선택]
       
   <<< 좌: 활성화       우 : 비활성화 >>>

(12) 중심점에서 좌우를 같이 선택, 편집함.
    (의상은 대부분 좌우대칭이기에 이 기능이 효율적이다)



     
   <<< 좌: 활성화       우 : 비활성화 >>>

(13) 연결되지 않은 버택스를 선택, 편집함.
    (하나의 메쉬에 묶여있더라도 모든 버택스가 연결된 것은 아니다.
    바닐라 의상 대부분이 하나의 메쉬로 되어 있어서 이 기능을 사용하면 편하게 작업 가능하다)




(14) 우측의 여러개의 메쉬를 선택했을때 녹색점이 찍힌 메쉬와 같이 선택된 다른 메쉬도 편집가능.
     클릭하지 않으면 녹색점이 찍힌 메쉬 위주로만 선택가능하게 됨.



[보기]


(15) 앞,뒤,좌,우. 뷰포인트 변경.




(16) 투시도를 설정함. 올리면 어안렌즈처럼 된다.
     "W키"로 Wireflame을 표시 할 수 있다.



[브러쉬]


(17) 브러쉬 크기.

(18) 브러쉬 강도.

(19) 브러쉬 집중. 올리면 브러쉬의 가장자리도 강하게 적용된다.

(20) 브러쉬 간격. 올리면 근처의 버택스를 작업할 수 없고 지정된 거리 밖에서만 가능해진다.



[우측상단메뉴]

(21) 메쉬의 목록을 표시함.




(22) 선택된 메쉬의 뼈대와 웨이트를 수정할 수 있다.
     "T키"로 텍스쳐를 안보이게 할 수 있다.




(23) 파티션 설정. 같은 메쉬에서도 파티션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다.
     예를들면 갑옷의 다리부분을 Feets(37)로 지정했을때 슬림한 부츠를 신었을때 같은 파티션인 다리부분을 사라지게 만들어
     부츠 밖으로 다리가 삐져나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NIF파일의 몸통 메쉬에서 다리 파티션을 지정했다면 EPS파일에서도 그 파티션을 포함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부츠를 신지 않아도 다리 부분이 표시되지 않는다.

참고: 파티션의 이해
http://gigaduex.egloos.com/6325515




(24) 빛의 강도와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우측하단메뉴]

(25) 슬라이드를 조절하는 부분이다.
     슬라이드를 조절하여 체형을 부분적으로 변경하거나 최대,최소체중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아웃핏 스튜디오의 구체적인 활용법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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